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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디스크 증세에 따른 베개 사용요령

[증상유형 1]

어깨와 목이 만나는 부분의 목덜미가 결리면서 뻐근하다.

(원인)

경추부분이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경추부분이 너무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바닥의 요가 얇거나 매트리스가 딱딱한 경우

베개가 너무 딱딱할 때 주로 나타난다

(베개세팅요령)

경추부분과 머리부분의 베개높이와 요의 두께는 국민표준베개에서 권장하는 높이로 설정한다.

일자목이 있는 경우는

경추부분의 베개높이는 국민표준베개가 권고높이를 사용하고 머리부분을

가장 편안한 높이가 되도록 설정을 한다.

일자목의 경우 통상은 표준보다 2~8단계까지 머리부분이 높아짐으로서

비정상적인 표준베개의 조절유형에서 베개가 편안하다는것을 느낀다.

베개가 너무 딱딱한 경우 최적의 베개경도(부드러운정도)를 지닌 국민표준베개로 바꾼다.



[증상유형 2]

뒷통수와 목이 만나는 부분의 목덜미가 뻐근하고 결린다.

(원인)

베개가 너무 딱딱하거나 베개의 경추도 높고 머리도 높은 베개인 경우

표준베개로 세팅했는데 허리가 뻐근할 경우는 너무 두꺼운 요를 사용하거나

너무 부드러운 물침대나 부드러운 메모리폼이나 라텍스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베개 세팅요령)

국민표준베개에서 권장하는 머리높이와 경추높이로 설정하여 사용한다.

국민표준베개를 사용하는 경우는 머리와 경추부분의 높이를 한단계씩 낮춰가면서 사용한다.

또는 요두께를 얄게하거나 물침대의 물의 량을 줄이거나 부드러운 매트리스를

좀 더 단단함 매트리스로 바꾸거나 조절을한다.

요의 두께나 매트리스는 허리가 뻐근하지 않는 상태에서 가능한 부드럽고 두툼한 것이 좋다



[증상유형 3]

목의 중간부분(경추3~4 4~5번 부분)이 뻐근하고 결린다.

(원인)

베개가 딱딱하면서 경추는 높고 머리는 낮은 베개가 주요인이다.

자신의 목길이에 대하여 베개의 경추호가 작을때 나타난다.

체형에 비하여 지름이 작은 둥근베개일때 나타난다

(베개 세팅요령)

국민표준베개에서 권장하는 표준높이로 세팅을 한다.

국민표준베개를 사용하는 경우에나타나는 증세라면

표준베개의 목부분의 패드를 빼내서 한단계씩 낮춰가면서 사용한다.

표준베개가 아닌 둥근 목베개를 사용하는 경우는 좀더 큰베개에 내용물을 빼내고 사용한다.

바이오칩베게 메밀베개인 경우 내용물을 조금 빼내고 사용한다.



[증상유형 4]

어깨부분과 뒷목 전체가 뻐근하거나 결린다

(원인)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로서 심각한 경추의 변형이 있을때 나타난다

머리 높고 경추 낮은 베개 딱딱한 매트리스 온돌에서 얇은요를 장시간 사용한 때 주로 관찰이 된다.

일자목또는 역C자변형경추증세일경우에 주로 호소하는 증상이다

(베개 세팅요령)

일단은 병원에서 진찰을 통하여 전체적인 경추질환을 진단후에 세팅이 필요하다.

베개와 아울러 요의 두께나 매트리스의 경도를 대폭 조절하거나 바꿔야한다.

우측의 일자목 역C자변형경추 카테고리 참조할것

예방법

목 디스크는 나이에 따른 변성 변화의 결과이며 가벼운 외상으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하루중 가장 긴시간인 1/3정도를 잠을 자는데

수면중에 바르지 못한 베개를 사용한 것이 가장 큰 원인 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목디스크 환자들이 베개만 바로 베어도 통증과 저리는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며

나이에 상관없이 젊은 사람들도 목디스크가 발병되는 빈도가 많으며

바르지 못한 베개를 사용하는 목디스크환자의 치료기간이 상대적으로 길며 재발이 많습니다.

목디스크의 원인중 1등 공신은 바르지못한 베개에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침단명을 잘못 해석하여 베개는 낮을수록 좋다고 맹신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어깨와 경추 6~7번에 통증이 많으며 일자목이나 역커부경추를 지닌사람들이 많습니다.

목디스크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절대 자신의 체형에 적합한 베개를 사용해야합니다.



장시간의 독서나 컴퓨터 작업 중 나쁜 자세도 목 주위 근육의 경련을 일으키고

디스크에 부적절한 하중이 가해져서 변성 변화를 가중시킬 수 있습니만

잘못된 베개가 미치는 영향보다는 작은 영향들입니다.



그러므로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일의 중간중간에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스트레칭 및 목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운동들이 필요하고

아침기상직후의 몸의 증세들을 잘 점검하여 베개가 어떻게 잘못된 것인가를 꼭 점검해야 하며

힘든일 혹은 운동을 할 때는 시작 전에 먼저 가볍게 몸을 풀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면중의 불편한 자세에 따른 스트레스와 일상생활 혹은 직장에서의 스트레스가 중첩 되어

목이나 어깨 부위의 통증과 근육 긴장으로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알아내서 그것을 없애고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럴땐 의사에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지속적인 목의 통증이 있을 때

*어깨와 등뒤 혹은 앞가슴으로 내려가는 방사통이 있을 때

*팔의 저림 증상이 있을 때

*손의 감각 이상(무딘 감각, 예민한 감각) 이 있을 때

*통증이 없는 데도 어깨를 들어올릴 수가 없을 때

*팔이나 손가락의 힘이 약해질 때

*목욕탕 물을 적당한 온도로 맞추기가 힘들 때

*와이셔츠 단추 채우기가 힘들 때

*물건을 들고 있다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떨어뜨릴 때

*걸을 때 다리가 휘청거리는 느낌이 있을 때

*대소변 장해가 있을 때

*체형맞춤베개를 표준베개호칭으로 맞췄는데 더 불편할때

체형맞춤 표준베개를 사용하였는데 더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은

베개의 체형맞춤에있어서

일자목진단을 받은 체형에 적합한 베개유형으로 바꾸게 되면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경우는

베개를 사용하는 당사자도 알지 못하고 있었던 일자목 증세를 지니고 생활을 해 온 것으로서

만성피로와 두통 어깨와 목줄기의 불편함을 호소함으로서 병원진찰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가벼운 증세인 경우는 베개만을 바꿈으로서 증세의 호전을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베개를 바꾼상황에서 호전이 되었다고 방치할것이 아니라

가까운 전문의를 찾아서 병원에서의 진찰과 진단이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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